마히커에서는 반달을 방지하기 위해 비 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기여하시려면 로그인하세요.

서버 소프트웨어

마인크래프트 세계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하여

서버 소프트웨어는 서버에서 특정 작업을 하기 위해 구동하는 소프트웨어로, 웹 서버 구동을 위한 Apache, Nginx나 DB 서버를 위한 MariaDB, PostgreSQL 등이 그것이다. 마히커에서는 마인크래프트 서버 소프트웨어만을 다룬다. 마인크래프트 서버 구동기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나 권장하는 이름은 아니다.

소프트웨어의 종류

바닐라 서버

모장에서 제공하는 서버 소프트웨어로, 가장 가볍고 가장 기능이 없다. 모장에서 제공한 오리지널 게임만 즐기고 싶을 때 사용하며, 이것으로 오래 사용하는 서버는 보통 없다. 일반적으로 지인과 잠깐 즐길 때 클라이언트가 구동되는 PC에서 함께 돌아간다. 직접 서버 소프트웨어를 돌릴 능력이 되지 않거나 사용할 서버가 없을 경우를 위해 모장에서 렐름이라는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관리자는 모장 EULA를 절대적으로 준수해야 한다.

플러그인 서버

플러그인 서버의 장점은 서버 소프트웨어에만 수정을 가한다는 점이다. 클라이언트에서 준비할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그냥 바닐라 마인크래프트 상태로 접속만 하면 된다. 때문에 유저 진입 장벽이 가장 낮으며, 그만큼 확장의 한계가 명확하다.

Bukkit

마인크래프트가 여기까지 올 수 있던 것의 일등 공신이다. Bukkit 기반으로 동작하는 WorldEdit, Dynmap, WorldGuard 등의 존재로 더 편하게 창작물을 만들 수 있었고, 더 쉽게 창작물을 관람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것이 선순환이 되어 마인크래프트 문화를 발전시켰다. 하지만 고질적으로 퍼포먼스가 잘 안 나오는 문제가 있었다.

  • 밤딸기 서버의 관리자 rafedo는 Minecraft Meetup Korea에 참석해 Jeb에게 밤딸기 서버(당시 라페도 서버)의 Dynmap을 보여주었다.
  • 현재 모장 EULA로 대미지를 입어 개발이 종료되었다.
  • https://bukkit.org - 공식 홈페이지

Canary

버킷 대항마로 나왔지만 얼마 못가 망했다. 마인크래프트에 폐광 업데이트가 나오면서 망했으니 폐광에 가스가 새고 있던 것이 분명하다. 라고 생각했는데 아직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Canary 전용 API이기에 Bukkit과 플러그인 호환이 되지 않으나, 브릿지가 존재하긴 한다. 하지만 호환성은 장담할 수 없다.

hMod

잘 모름

Spout

밤딸기 서버의 관리자가 이름만 들어도 치를 떠는 MinecartMania의 개발자가 Bukkit 플러그인 개발자지들을 끌어모아 만든 새로운 서버 API이다. 클라이언트 모드도 지원하기 때문에 반짝 인기를 얻었지만, 현재 죽은 상태다.

Spigot

Bukkit의 고질적인 퍼포먼스 문제를 해결한 소프트웨어이다. Bukkit의 개발이 중단된 현재 가장 사용자 수가 많으며, 밤딸기 서버도 모드로 전향하지 않았다면 Spigot을 썼을 것이다. 기존 Bukkit 플러그인과 99.8%의 호환성을 자랑한다. 새로 순정 서버를 구성하고 싶다면 이것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모드 서버

플러그인 서버나 모드 서버나 모두 기존 API에 수정을 가한다는 것은 같으나, 이 쪽은 클라이언트에도 수정을 가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번거로워 진입 장벽이 조금 있다. 또한, 플러그인과 다르게 모드간 충돌이나 버그가 일어날 경우, 맵 데이터를 통째로 잃어버릴 수 있으니 업데이트 등을 한다면 반드시 맵 데이터를 백업하고 진행해야 한다. 만약 반드시 해야하는 업데이트임에도 맵 데이터의 손상이 발생한다면 그 데이터를 포기할 수 밖에 없다.

Forge

마인크래프트의 모드 점유율 1위인 소프트웨어이다. 모드를 설치하는 순간부터 이미 바닐라 마인크래프트와는 꽤나 다른 게임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Forge 서버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면 그것은 서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모드는 플러그인보다 많이 무겁기 때문에 서버 성능에 주의를 요한다.

MCPC

모드도 쓰고 싶고 플러그인도 쓰고 싶던 사람들이 개발했다. Forge와 Bukkit을 합쳐서 만든 존재이다. 중간에 MCPC+ 로 이름이 바뀌었다가 또 이름을 바꾸었다.

  • 이름을 바꾸었기 때문에 아래의 항목을 참고하라.

Calduron

MCPC+의 이름을 바꿔 나온 소프트웨어이다. 왜 이름을 바꿨는지 모르지만 이름처럼 쇳덩이를 든 것 같이 무겁기 때문에 서버가 힘겨워 한다. 아마 "한 서버 소프트웨어 안에 모드와 플러그인을 함께 던져 넣져 넣으니 솥단지 같지 않아?" 라고 하며 자기들끼리 잘 지었다고 신나서 지은 이름이겠지만 별로다. Bukkit이 모장 EULA 공격을 받으며 스플래시 대미지를 입었다.

Sponge

Calduron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이것을 쓰라고 권하고 있다. Sponge 역시 모드+플러그인 서버이나, Forge API를 제외한 모든 API가 바뀌었기 때문에 수 많은 Bukkit 호환 플러그인들을 버려야만 한다. 하지만 Sponge 진영에 속속 참가하는 다른 개발자들이 들고 오는 것들이(Bukkit Bridge도 존재) 꽤 괜찮기 때문에, 한동안 지켜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